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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gramming /C++

[C++] 3-1. 변수 -1 / C++에서 정보를 다루는 법

by Popbox 2017.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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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3-1. 변수 -1 / C++에서 정보를 다루는 법

[뇌를 자극하는 C++ , 저.이현창]책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C++에서 정보를 다루는 법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는 정말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담는 그릇이기 때문이죠.


쉽게 현실로 설명을 해볼깨요.

물컵에 물이 들어있습니다. 물컵 = 변수 , 물 = 데이터 라고 보시면됩니다.


저희는 물컵에 담아 둔 물을 먹을 수도 있고, 버릴 수도 있고, 등등 여러가지에 쓸 수 있습니다.

물컵(변수)이라는 곳에 물(데이터)이 담겨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겠죠??


이렇듯, 저희가 만들 프로그램에서도 데이터를 담을 그릇(변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학생 5명을 관리하는 출석부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학생은 각각 이름이 존재하고 서로 다릅니다. 컴퓨터는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을까요?

아니죠. 그래서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만들때 이러한 학생의 정보를 담을 수 있게 변수(그릇)을 작성합니다.


한마디로 변수는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나 방을 의미하는 개념입니다.

변수는 이름을 갖기 때문에 나중에 그 이름을 사용해 보관된 값을 읽어볼 수도 있고, 다른 값을 다시 써 넣을 수 도 있습니다.

 

* 3개의 변수를 선언하고 각각 데이터를 넣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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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3개의 변수를 선언
    int a;
    int b;
    int c;
 
    //각 변수에 100 , 200 ,300 의 값을 넣는다.
    a = 100;
    b = 200;
    c = 300;
 
    return 0;
}
cs

 

 

 

  1.  변수의 데이터 형 int

 

소스코드를 보면 int 라는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데이터 형식을 나타내는 것 이며,(그릇의 종류)

int는 (4byte,32bit)의 용량을 가진 정수 데이터형 입니다.

즉 int형 변수는 최대 4byte 만큼의 데이터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의 데이터 값을 가지는 변수를 생성하기 위해선

long 이라는 형을 씁니다. 이외 다양한 데이터 형이 존재합니다.(나중에 정리되어 나옵니다.)

 

 

 

  2.  주석

 

소스코드에서 ' // ' 는 주석이라는 의미입니다.

주석은 컴퓨터를 위한 내용이 아니라 프로그래머를 위한 메모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석은 컴파일 되지 않습니다

 

 

  3. 변수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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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3개의 변수를 선언
    int a;
    int b;
    int c;
 
    //각 변수에 100 , 200 ,300 의 값을 넣는다.
    a = 100;
    b = 200;
    c = 300;
    //a,b,c 변수의 값을 콘솔 화면에 출력한다.
    cout << "a변수의 값" << a << endl;
    cout << "b변수의 값" << b << endl;
    cout << "c변수의 값" << c << endl;
 
    return 0;
}
cs

 

 

앞시간에 배웠던 문자열 출력 객체 cout을 이용하여

우리가 만든 변수 a,b,c 속에 있는 값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cout << "a변수의 값" << a << endl;

cout << "b변수의 값" << b << endl;

cout << "c변수의 값" << c << endl;

 

 

 

  4. 변수를 정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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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3개의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방법1
    int a = 10;
    int b = 20;
    int c = 30;
    
    //3개의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방법2
    int a = 10 , b = 20 , c = 30;
 
    //방법3 , 어떤 것은 초기 값을 넣고 어떤 것은 넣어주지 않아도 무방
    int a, b = 20 , c;
 
    //방법4 , 여러 변수를 선언하는 경우에 초기 값을 넣지 않는 것이 가능
    int a,b,c;
 
    return 0;
}
cs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 값을 넣어 주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좋은 습관은 항상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후에도 계속 나오지만

변수를 선언하는 동시에 변수 속에는 쓰레기 값(알수없는 메모리 주소 값)이 들어갑니다.

비어 있는게 아니라 쓰레기 값이 들어갑니다.

 

  5. 변수간의 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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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3개의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int a = 10 , b = 0 , c = 0;
    
    //b변수에 a값을 대입
    b = a;
    
    //b의 값을 출력하면 a의 값과 동일한 10이 나온다.
    cout << b << endl;
 
    return 0;
}
cs

 

 

= a; 라는 문장을 보시면

' = ' 이라는 기호를 사용합니다.

수학에서 ' = ' 은 '같다'라는 의미이지만

프로그래밍에서의 ' = ' 은  '대입'의 의미입니다.

그래서 ' = '를 대입연산자 라고 합니다.

이것을 출력하면 b의 값은 a와 동일한 10이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 한번 부탁드려요.

[ 다음 장 ]

[ C++ ] 3-2. 변수 -2 / 변수를 사용하는 규칙 : http://popbox.tistory.com/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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