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rogramming /C++

[C++] 3-3. 변수 -3 / 변수의 이름 짓는 법

by Popbox 2017. 3. 20.
반응형

[C++] 3-3. 변수 -3 / 변수의 이름 짓는 법

[뇌를 자극하는 C++ , 저.이현창]책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변수의 이름 짓는 법

 

 

변수 이름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물론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 때 나만 알아보는 변수이름을 사용해도 되지만....

제가 공부하면서 만들어본 간단한 게임들도 소스파일(클래스)가 10개 이상이 넘어갑니다.

하루 아침에 뚝딱 만들지 못하고 몇일을 봐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변수의 이름을 막 지으면 대략난감...입니다.

 

 

  1.  변수의 용도를 예상할 수 있게 이름을 짓자

 

->변수의 용도를 예상할 수 있게 이름을 짓게 되면 소스 코드는 한결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즉, 학생의 나이에 대한 변수를 예로 들겠습니다.

 

1
2
3
4
5
6
7
8
9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int student_Age = 20;
 
    return 0;
}
cs

 

 

이렇게 int student_age = 20;

이름을 지어 놓으면 내가아닌 다른 사람이 봐도 학생의 나이에 대한 변수임을 이해하고

시간이 지난뒤에 봐도 이해하기 쉬울 것 입니다.

 

 

 

  2.  단어와 단어를 구분할 수 있게 짓자

 

->위의 변수를 이용해서 보면,

studentage StudentAge 를 비교해 봅시다.!

어떤 변수가 가독성이 좋으신가요.!?   당연히 후자이겠죠 ㅎㅎ

또,

StudentAge Student_Age 를 비교해 보세요.!


여기서 뜻하는 것은...

단어와 단어를 합친 변수는 대문자나 ( _ )언더바를 이용해 구분한다는 것 입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가독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3. 필요없이 긴 이름은 피하자

 

-> 변수의 이름은 길이제한이 없지만................

지나치게 상세한 이름을 짓는 것은 오히려 피해야 합니다.

 

 

 

  4. 헝가리안 표기법

 

->헝가리안 표기법은 변수 이름을 지을때 규칙을 주는 것 입니다.

즉, 이름을 짓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표기법이 존재하며 , 자신이 만들어서 사용해도 됩니다.)

[변수의 이름에 타입과,관련한 정보를 포함시키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헝가리안 표기법 사용
    int   iStudent_Age = 10;
    float fStudent_Age2 = 10.0f;
 
    return 0;
}
cs

 

 

헝가리안 표기법은 과거 MS사의 회사 내에서도 사용한 표기법입니다.

예전에는 거의 필수?라고 했지만, 요즘은 아니라내요.

실무에서도 아직 쓰는 곳은 많다고 합니다. (저도 강사님께 들었어요 ㅎㅎ)


*헝가리안 표기법을 사용하면 좋은점*

-> 나중에 공부 하시면서 자연스럽게 습득 하시겠지만..

예를 들면, m_iAge = 10; 라는 변수를 제가 만들었습니다.

이것의 변수 이름을 보면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m은 맴버변수라는 뜻(나중에 배워요)

i는 int형 데이터타입

Age는 그 데이터의 속성에 맞게 사용자가 정한 것(나이겠죠?)

이렇게..... 가독성이 짱입니다.

 

헝가리안 표기법 보기 : http://popbox.tistory.com/14 

 

 

 

 

 

 


 

 감사합니다. 공감 한번 부탁드려요.

[ 다음 장 ]

[ C++ ] 4-1. [데이터 타입] C++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데이터 타입 : http://popbox.tistory.com/2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