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rogramming /Window Network

[윈도우 네트워크][TCP/IP] TCP/IP 프로토콜이란?

by Popbox 2017. 4. 1.
반응형

[TCP/IP][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 배우기

 

 

TCP/IP 프로토콜이란?

 


TCP/IP 패킷 통신 방식의 인터넷 프로토콜인 IP (인터넷 프로토콜)와 전송 조절 프로토콜인 TCP (전송 제어 프로토콜)로 이루어져 있다. 
IP는 패킷 전달 여부를 보증하지 않고, 패킷을 보낸 순서와 받는 순서가 다를 수 있다.
(unreliable datagram service) 
TCP는 IP 위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전달을 보증하고 보낸 순서대로 받게 해준다. 
HTTPFTPSMTP 등 TCP를 기반으로 한 많은 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들이 IP 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묶어서 TCP/IP로 부르기도 한다. 


 

  1. TCP / IP 프로토콜 구조



인터넷을 통해 통신을 수행하는 개체는 크게 호스트라우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호스트(host)는 최종 사용자(end-user) 응용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주체가 되며,

인터넷에 연결된 PC , 노트북 , 휴대전화 , PDA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라우터(router)는 호스트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여러 네트워크를 거쳐 전송함으로써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속한 호스트 간에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장비입니다.


호스트와 라우터, 라우터와 라우터 그리고  호스트와 호스트가 통신하려면 정해진 절차와 방법을 따라야 하는데 이를 통신 프로토콜(communication protocol : 프로토콜)이라 부릅니다.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핵심 프로토클은 TCPIP로, 이를 비롯한 각종 프로토콜을 총칭하여

TCP/IP 프로토콜이라 부릅니다.


TCP/IP 프로토콜은 일반적으로 운영체제의 일부로 구현되며, 응용 프로그램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TCP/IP 프로토콜의 서비스를 사용해 통신합니다.


-> 그림에서 통신을 수행하는 주체이자 통신의 최종 목적지는 호스트 자체가 아니라

호스트에서 수행하는 응용 프로그램이라는 점을 주목합시다~




일반적으로 프로토콜은 기능별로 나누어 계층적으로 구현합니다.

TCP/IP 프로토콜도 이 구조를 따릅니다.

각 계층에 대한 설명 자세히 보러가기 : http://popbox.tistory.com/69

 




 

 감사합니다. 공감 한번 부탁드려요.

[ 다음 장 ]

[TCP/IP][네트워크 프로그래밍] TCP/IP 프로토콜 구조 : http://popbox.tistory.com/6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