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rogramming /Window Network

[윈도우 네트워크] 이더넷 이란?

by Popbox 2017. 4. 10.
반응형

[TIP] 이더넷 이란? 

  

 

이더넷 이란? 

 

이더넷(Ethernet)은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의 하나로, 전세계의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LAN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술 규격입니다.


이더넷이라는 명칭은 빛의 매질로 여겨졌던 에테르(ether)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더넷은 OSI 모델의 물리 계층에서 신호와 배선,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MAC(media access control)패킷과 프로토콜의 형식을 정의합니다.


이너뎃 기술은 대부분 IEEE 802.3 규약으로 표준화되었습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토큰 링 , FDDI등의 다른 표준을 대부분 대체했습니다.


이더넷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각 기기들이 48비트 길이의 고유의 MAC 주소를 가지고 이 주소를 이용해 상호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전송 매체로는 BNC 케이블 또는 UTPSTP 케이블을 사용하며, 각 기기를 상호 연결시키는 데에는 허브, 스위치, 리피터 등의 장치를 이용한다

 



 

  1. 이더넷의 역사


이더넷은 원래 제록스 PARC의 많은 선구적인 프로젝트 중에 한가지로 개발된 것이다. 1973년에 고안된 이더넷은 로버트 멧칼프가 이더넷의 가능성을 PARC의 상사들에게 메모로 남겼다. 몇 년이 지나서 실제적으로 고안된 이더넷이 요청되자 1976년에 멧칼프와 그의 조수인 데이비드 복스는 《Ethernet: Distributed Packet-Switching For Local Computer Networks》라는 책을 출간했다.

멧칼프는 개인 컴퓨터와 LAN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1979년에 제록스를 떠나 3Com으로 옮겼다. 그는 DEC, 인텔 제록스와 1980년 9월 30일 이더넷 표준(DIX)을 촉진하기 위해서 공동 작업을 성공적으로 납득시켰다. 

 

 



  2. 현재 이더넷의 사용


사무실 , 학교 , PC방 등의 LAN 환경에서 거의 정대 다수를 차지하는 네트워크 구성 박식이 이더넷입니다. 유선 인터넷이 된다면 이더넷을 쓰는 환경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3. 이더넷 방식


이더넷은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반송파 감지 다중 접속 및 충돌 탐지) 기술을 사용한다. 이 기술은 이더넷에 연결된 여러 컴퓨터들이 하나의 전송 매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어떤 컴퓨터가 이더넷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 네트워크를 사용하려는 컴퓨터는 먼저 현재 네트워크 위에 흐르고 있는 데이터가 있는지를 감지한다.
  • 만약 현재 다른 데이터가 전송 중이면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고 아니면 전송을 시작한다.
  • 여러 군데에서 동시에 전송을 시작해 충돌이 발생하면 최소 패킷 시간 동안 전송을 계속해, 다른 컴퓨터가 충돌을 탐지할 수 있도록 한다.
  • 그 뒤, 임의 시간 동안 기다린 뒤에 다시 신호(반송파)를 감지하고, 네트워크 사용자가 없으면 전송을 다시 시작한다.
  • 전송을 마치면, 상위 계층에 전송이 끝났음을 알리고 끝마친다.
  • 여러 번 다시 시도했음에도 전송에 실패하면 이를 상위 계층에 알리고 끝마친다.







 

 감사합니다. 공감 한번 부탁드려요.

[ 다음 장 ]

  

  




반응형

댓글